점포를 경영함에 있어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도 중요하지만 총체적인 고객 관리가 제대로 되어야만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하다. 가장 기초가 되는 방법은 고객에게 눈높이를 맞추는 일이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이 매장에 들어오는 순간을 놓치면 안된다. 사람에 대한 평가도 첫인상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많다. 매장의 문이 열리는 순간 행동을 멈추고 들어오는 고객과 눈을 맞추어 고객의 요구에 즉시 응답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둘째, 사용하는 언어를 예의바르게하고 정확히 전달한다. 고객이 상점으로 처음 들어오는 순간 활기넘치는 목소리의 인사가 들리면 함께 밝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고객의 기분을 상승시킬 수 있다.
셋째, 직원과 경영자의 옷차림도 중요하다. 단정하고 깔끔한 복장을 하고 있을수록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지며 상점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형성한다. 지저분하거나 단정하지 못한 복장은 고객의 구매심리를 떨어뜨리는 효과를 지닌다.
넷째, 매장을 찾은 고객에게 불만사항을 들을 경우는, 좀 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잘못된 사항을 정정하는 것이 좋다. 장소는 매장 이외의 곳이 좋고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하여 결과를 반드시 마무리 짓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장 지키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이란?
사업을 운영할 때 비상긴급경영자금이 갑작스럽게 준비해야할 때가 있다. 갑작스러운 환율 인상으로
인해 준비해 놓은 물건값이 두배이상이 될 때거나, 자연재해 및 사고로 인해 자금이 필요할 때를 위해
준비하는 자금제도 즉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이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저축성으로 자금을 만들며 시행법상 중도해지하여도 원금전액환급 및 소정
의 이자가 (기간별차등지급)지급되며 자금활용한도가 만기까지 계속 늘어난다.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사업자 등록증을 소유하고 있는 전체업종의 사업자라면 가입할 수 있으며, 공제기금 해지시 원금전액
환급되며, 가입기간에 따라 소정의 이자가 차등지급된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의 대출은 부도어음대출, 어음,수표할인대출, 단기운영자금대출, 매출채권보험
청구권담보부대출 등이 있다.(문의: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처 전화1566-5305)
⊙비상자금준비제도[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안내서(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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