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자금뉴스/정부지원제도

노랑우산공제 가입 장려금 혜택, 누가 받을 수 있나?

노랑우산공제 가입 장려금 혜택, 누가 받을 수 있나?



사업자의 대표적 소득공제 제도인 노랑우산공제는 종합소득세 기간 또는 연말정산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 세금 신고 시 노우산공제는 '소기업소상고인공제부금'이라는 정식 명칭으로 공제된다.


영세 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35%가 가입하고 있는 노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출범했다. 누적 가입자 수는 136만 명을 넘겨 이미 사회적으로 사회보호안전망이라는 사실을 알린 것이나 다름없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업자들이 노우산공제에 대해 모르고 있다. 노우산공제는 근로 소득자와는 다르게 퇴직금이란 개념이 없는 사업자가 경기 불황으로 불가피하게 폐업을 하여 생계 위협을 받을 경우를 대비해서 가입하는 제도로, 사업을 하는 동안에는 세제 혜택을, 사업 종료 후에는 퇴직금 혜택을 받게 된다.


사업자사회보호안전망 역할을 제도로 수행하고 있는 노랑우산공제의 가입을 장려하기 위해 각 지자체에서는 노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을 추가 지원하고 있다.


▶ 노랑우산공제 사업자 지원 정책 (바로 가기)

▶ 운영 자금 마련 TIP,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바로 가기)



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은 연 매출액 2억 원 이하의 사업자가 노우산공제에 가입했을 때 1년 동안 매달 1만 원씩 지원해 주는 것을 말한다. 추가 지원받은 희망장려금은 사업자 계좌로 송금되는 것이 아니라, 공제금에 12만 원이 추가로 적립되는 것이다.


현재 노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을 시행하고 있는 지자체는 서울시, 제주도, 울산광역시, 경남, 광주광역시 등 5개 지자체다. 부산, 인천, 경기, 대전, 강원, 충북, 충남, 전북 등 9개 지자체는 노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을 검토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은 노우산공제 가입 당시에만 받을 수 있다. 가입을 하고 바로 희망장려금을 신청해야 한다는 뜻이다. 즉, 노우산공제 가입과 동시에 희망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다.



우산공제 사업자 지원 정책


✔ 연간 최대 500만 원 소득공제

✔ 연복리이자율 (폐업 기준 2.7 % 변동금리)

✔ 상해보험 전액 지원

✔ 희망장려금

✔ 복지서비스 (택배, 레저, 여행, 장례, 의료 등 할인)

✔ 압류에서 법적 보호

✔ 저리대출

✔ 소기업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 정책자금 우대



우산공제 사업자 정책을 지원받고자 하는 사업자는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1566-7176)로 문의하면 자세한 제도 안내 및 가입 상담받을 수 있다.


[시사경제타임즈 / 서가람 기자 bdms012@naver.com]




<저작권자 ⓒ 시사경제타임즈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