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경영자는 점포를 창업한 이후, 개점 초반에 비하여 점점 매출액이 떨어지거나 고객의 발걸음이 차츰 줄어드는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처음과 똑같은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이 왜 일어나는 것일까? 소비자들의 욕구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취향과 유행이 바뀌고 입맛과 선호도도 항상 변화해왔다. 시시때때에 소비자들의 변동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그 사업은 내리막길을 걷게 된다.
사업자 김모씨는 고등학교 앞 상권에서 붕어빵을 판매한다. 10개 묶음으로 3,000원에 저렴히 팔았으나 왠일인지 좀처럼 매출액이 오르지 않았다. 김씨는 고민 끝에 붕어빵 묶음의 개수를 7개로 줄이고 2,000원에 판매하기 시작했다. 판매 건수당 수익금은 줄어들었지만 판매 건수 자체가 30건에서 50건으로 확연히 올라, 월매출이 지난 달보다 30만원이나 늘었다.
이는 작은 규모의 소매점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이러한 운영 개선은 고객들이 묶여있는 세트를 다 소비하지 못하고 남기는 경우가 자주 발생할수록 효과를 크게 본다. 김씨는 붕어빵의 1인분 양을 줄임과 동시에 가격을 낮춰 소비자들의 구매하고자 하는 심리를 자극했다.
경영자의 경영혁신은 이처럼 아주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방법은 관찰하는 것이다. 스스로의 내부를 개선하고 소비자의 성향을 민감하게 관찰할수록 점포의 이익실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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