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절세뉴스

세금 다이어트 핵심, 노란우산공제란?

세금 다이어트 핵심,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제테크에 관심이 있거나, 절세 혜택을 원하는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목돈 마련과 절세에 유리한 노란우산공제가 알려지고 있는 것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탄생한 제도다. 노란우산공제는 지난 2007년 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생활 안정을 목표로 도입됐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소상공인들 위해 사업 운영에 도움이되는 실질적인 혜택을 통해 사회 안전망으로 충실히 기능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가입자들이 월마다 일정액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노란우산공제는 퇴직, 폐업, 노령, 부상 등 지금 사유가 발생했을 때 납부금을 지급한다. 소기업 소상공인들의 경우 퇴직금이나, 노후자금을 따로 마련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적립된 납부금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세금 다이어트 제도, 노란우산공제(바로가기)

● 자금활용위한, 중소기업공제기금(바로가기)

  

노란우산공제는 납입액에 따라 최대 500만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는데, 이는 정부가 제공하는 소득공제 항목중 가장 큰 수준이다. 또한 납입액의 경우 전액 보전되며, 연복리이자를 제공하므로 목돈마련에도 유리하다. 이외에도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들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소득공제 혜택의 경우, 세액공제와 별도로 중복 적용이 가능한 만큼, 공제액을 최대화한다면 세금폭탄을 예방할 수 있다. 소득공는 과세표준 자체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적용 세율을 낮춰 세금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지난 2007년 도입돼 10년간 100만명의 누적가입자와 누적부금 7조원을 달성한 바 있다. 소기업 소상공인이 약 300만으로 추정되는 것을 고려하면 소상공인 3명 중 1명은 노란우산공제의 가족인 셈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정부산하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여 신뢰할만하다. 또한, 공제 혜택은 종합소득세 납부시 소득공제 항목으로 확인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은 누구나에게 열려있다. 개인대표자, 법인대표자, 공동 대표자, 프리 랜서, 임대 사업자, 무등록자 등 사업자 등록증만 있다면 대부분의 사업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카드 매출이나 현금영수증, 세금 계산서 비율이 높은 업종의 경우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추천 업종으로는 학원, 가구점, 안경점, 프랜차이즈 카페, 편의점, 슈퍼마켓, 서점 등이 있다.


납부금의 경우 월 5만원부터 월 100만원까지 만원 단위로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납입금의 경우 상향/ 하향 조정이 가능해 사업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할 수 있다. 납입액은 사업자 소득구간별로 소득공제 헤택이 상이하므로, 상담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납부 시기 역시 월납, 분기납등으로 선택이 가능해 편리하다. 종합소득세 신고시에도 별도의 절차나 서류제출 과정 없이 자동으로 적용되므로 간편절세가 가능하다.


세금 다이어트 및 다양한 정책 지원을 원하는 사업자는 자세한 내용을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1566-7176)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사경제타임즈 / 이흥묵 기자gmdanr7@naver.com]


<저작권자 ⓒ 시사경제타임즈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