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아두세요, 온열질환 증상 및 예방법
(사진 ⓒ 질병관리본부)
온열질환 예방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연일 폭염이 지속되고, 무더위가 가시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온열질환 증상과 예방법을 미리 알아두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온열질환은 열 때문에 생기는 급성질환으로 대표적인 질병이 일사병과 열사병이다. 특히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온열질환 증상 환자 78%가 집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온열질환 증상으로는 두통·어지러움·근육경련·피로 ·의식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중장년, 유아, 외부 작업자의 경우 특히 주의해야한다.
온열질환 예방법 중 가장 간단한 것은 더위에 노출을 줄이는 것이다. 불가피하게 야외 활동을 해야할 경우 온열질환 예방법으로는 □수분 섭취 자주 해줄 것 □12~17시 사이엔 야외 활동을 자제할 것 □ 카페인 섭취 후 작업 자제할 것 등이 있다. 특히 온열질환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경우 즉시 시원한 것으로 옮기고,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올해도 551건의 온열질환 증상 환자가 발상했고, 그중 4명이 사망했다. 최근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여름철 온열질환 예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외출을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하는 것이다. 외출을 해야한다면, 수분 섭취를 자주 하고, 낮 시간엔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카페인 섭취후에는 작업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시사경제타임즈 / 이흥묵 기자 gmdanr7@naver.com]
<저작권자 ⓒ 시사경제타임즈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